본문 바로가기
영상제작/에프터이펙트

텐션있는 모션을 하려면 꼭 알아야 하는 5가지 키프레임! Linear, Ease In, Ease Out, Hold, Ease!

by 비제이체 2019. 8. 7.

1. Linear Keyframe : 가장 기본적인 키프레임이며, 딱딱한 모션을 만든다.(정속도로 출발해서 정속도로 도달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키프레임)

2. Ease In : 처음엔 빠르게 , 끝에는 느리게 속도가 떨어지며 끝나는 키프레임

3. Ease out : 처음엔 느리게, 끝에는 빨라지며 자석에 달라붙는 느낌의 키프레임

4. Hold : 뚝뚝 끊겨보이게, 스탑모션 느낌을 만들어주는 키프레임

5. Ease : Ease in과 Ease Out을 둘 다 가지고 있어서, 둘 중에 딱 고르기 힘들 때 쓰면 좋다.

 

키프레임 선택후 오른쪽마우스 클릭 -> 화면과 같이

 

Ease In을 적용해보자 - 도착성격의 키프레임

Ease In을 적용시켜도 크게변화가 없어 보일수 있다 이유는 너무 약하게 들어갔기 때문이다.

Ease In이 들어간 키프레임 선택후 빨간네모칸의 Graph Editor를 클릭 -> 눈알표시 옆에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graph type을 Speed로 변경한다(초보자가 보기편함) 

 

가로는 시간, 세로는 속도를 의미한다.

채워진 노란색 네모는 선택한 키프레임이며 그옆에 있는 동그라미를 핸들이라고 한다.(핸들을 이용하여 왜곡을 심하게 주어 강한 효과를 줄수있다.)

 

* 바뀐 키프레임 원래 Linear로 되돌리기 :

바뀐 키프레임 선택 후 Ctrl 누르면서 클릭 2번(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바뀜)

 

Ease Out을 적용해보자 - 출발성격의 키프레임

Ease In과 방식이 같으며 출발과 도착이라는 차이점만 생각하여 반대로 핸들을 조작하면 된다.

(달라붙는 느낌의 도장과 같은 표현에 쓰면 좋다.)

 

Hold를 적용해보자 - 출발성격의 키프레임

출발성격의 키프레임을 모두선택후 Toggle Hold Keyframe을 선택한다.(출발성격의 키프레임은 마지막 키프레임을 제외한 모두가 해당된다.)

 

모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지 않도록 잡아놓는 것이 Hold keyframe의 역할이다.

 

Ease를 적용해보자 - 출발성격과 도착성격이 동시에 적용될때

Ease : Ease in과 Out을 동시에 주고싶다거나 In과 Out중에 어떤걸 줘야 할지 모를때 사용한다.

Ease는 양쪽 그래프를 곡선으로 만들어주며 방식은 Easy In, Out과 같다.

 

댓글


홈페이지 제작/유지보수
반응형 홈페이지 퍼블리싱, 개발, 디자인
스타트업, 기업용